UHD KOREA

디지털방송 전환 후 해외시장 판로확대 필요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와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는 ‘12.6.28(화) 10:30 목동 SBS 방송센터 및 방송회관에서 방송장비업계, 방송사, 학계, 연구계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처별 방송장비 고도화 추진사항과 실적을 공유하고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12년 상반기 방송장비 고도화 추진단 회의를 개최하였다.

※ ‘09.5.28 방통위와 지경부 공동으로 수립한 ‘방송장비 고도화 추진계획’ 발표(제19차 비상경제대책회의) 후 반기마다 진행

토의에 앞서 참석자들은 SBS 방송센터를 방문하여 제작, 편집, 송출 등의 프로세스별 방송장비의 디지털화 및 국산방송 장비 활용을 확인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어지는 회의에서는 전체 방송장비시장의 약 80% 정도를 차지하는 비방송사의 국내장비 수요를 진작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지상파 디지털 방송 전환 후 국내 방송장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되었다.

※ 非방송사 수요 방송장비 : 방송사가 아닌 관공서, 회사, 종교?문화시설과 같은 건물에 사용되는 앰프, 스피커, 전관방송 시스템 등의 장비

특히 `12년도에 주목할 만한 정부의 노력으로서 방통위의 비 방송사의 주요 수요제품(엠프, 스피커 등)에 대한 우수장비 인증 추진을 통한 국산장비 신뢰도 제고, 지경부의 공공기관 방송장비 구축?운영 지침 제정 및 용도별?규모별 방송시스템 구축 가이드라인 마련을 통한 국산장비 구매확대 등이 논의되었다.

그동안 방송장비의 디지털화 및 고도화에 힘입어 국내 전체 방송장비 시장규모가 ‘08년 1.95조 → ’10년 2.3조원으로 성장 ETRI, 국내 방송장비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하였고, 지상파 방송사의 연도별 국산장비 구매율이 ‘08년 12.4%→ ’11년 31.8%로 증가하였다.

하지만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이후 방송장비시장이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디지털기기로의 교체수요가 있는 비방송사 부문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 대한 판로개척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에 의견이 모아졌다. 우수 방송장비에 대한 국제 전시회 지원 및 해외진출 가능국에 대한 시장정보 제공 등 체계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중소기업 중심인 방송장비 업체의 해외수출 판로가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2015~2020년 사이에 아날로그 방송 종료를 목표로 디지털 방송을 추진하는 국가가 많아 국내 디지털 방송장비의 업체의 해외시장 진출기회가 확대되고 있으며,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예산 확보 추진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