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기존 아날로그TV로 시청 가능… 내년초 시범서비스
기존 아날로그TV로 디지털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디지털 컨버터(DTOA) 규격이 마련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12년말 아날로그 방송종료에 맞춰, 기존 안테나를 통해 아날로그방송을 시청하는 가입자가 디지털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디지털컨버터 기술규격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방통위는 청사 기자실에서 직접 기술시연을 갖고, 디지털 컨버터를 기존 아날로그 TV에 연결하면 화면겹침 없이 2배 이상 깨끗한 화질로 디지털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방통위가 방송사, 제조업체, 연구소 등 18개 기관으로 구성된 `디지털 컨버터 규격전담반에서 확정한 규격 가이드라인은 특히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 전파환경을 고려해 수신성능을 개선했다. 또한 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표시 기능, 구형TV 접속용 출력단자 등 사용편의성을 고려했다.
디지털컨버터는 현재 인터넷상에서는 최저 9만9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나, 이번 규격 마련으로 미국 수준(49달러)으로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기존 케이블TV 유료방송 가입자는 디지털전환 이후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서 “안테나로 직접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는 가입자의 경우, 디지털TV로 바꾸거나 디지털컨버터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기술규격을 확정하고 올 연말 사업자가 선정되면 내년 1월초부터 디지털전환 시범사업 지역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2009년 11월 2일 (월)
최경섭 기자 kschoi@dt.co.kr
진단 결과에 따른
안내페이지를 참고하세요.
UHD TV 시청방법 바로가기 HD TV 시청방법 바로가기 아날로그TV 시청방법 바로가기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기타(중소기업, 해외 브랜드, 해외 직구 등) UHD TV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