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연내 난시청 1만여 가구에 위성수신기 보급
11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앞줄 오른쪽서 두번째)이 전북 진안군 백화리 중리마을 황관주 어르신댁에서 새로설치된 디지털TV를 보고 있다.
올 연말까지 난시청 지역 1만여 가구에 디지털위성방송 셋톱박스가 지원되고, 향후 2∼3년내로 난시청지역의 마을공시청시설이 디지털방송수신 장비로 교체된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11일 난시청 지역인 전라북도 진안군 내송마을을 방문, `디지털TV 공시청시설 개통식에 참석, 이같이 밝혔다. 이날 내송마을에 구축된 시설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아날로그 공시청시설을 디지털방송용 안테나 및 방송설비로 업그레이드 한 것이다. 디지털공시청 시설 구축으로 내송마을 전체 34 가구는 고화질의 선명한 디지털 TV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진안군은 산악 지형으로 방송전파 수신장애가 많아 과거 아날로그 방송시청을 위해 마을공시청시설을 20여개소나 운영하는 난시청지역이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내송마을의 공시청시설은 디지털방송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아날로그 보다 5∼6배 선명하고 생생한 디지털 방송을 통해`사람 중심의 행복한 마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먼저, 올 연말까지 형편이 어려운 절대 난시청 가구 1만여 세대에 위성수신기를 보급하고, 내송마을을 시작으로 앞으로 2∼3년 안에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마을공시청 시설을 모두 디지털로 교체해 나갈 방침이다.
마을공시청 시설은 유선방송이 지원되지 않는 난시청 지역에서 TV신호를 수신하기 위해 설치한 시설로, 현재 전국적으로 총 506개소에 설치돼있다. 방통위는 KBS와 1:1 비용분담 형태로 이들 마을공시청 시설을 디지털설비로 교체할 방침이다
2009년 9월 14일 (월)
최경섭 기자 kschoi@dt.co.kr
진단 결과에 따른
안내페이지를 참고하세요.
UHD TV 시청방법 바로가기 HD TV 시청방법 바로가기 아날로그TV 시청방법 바로가기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기타(중소기업, 해외 브랜드, 해외 직구 등) UHD TV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