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ㆍ케이블 윈윈 지원정책 성과”
아스시 JCTA 이사장
일본이 지난 7월 디지털방송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것은 지상파방송만의 정책이 아닌 미디어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정책을 추진했기 때문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28일 방송업계에 따르면, 일본 도쿄에서 열린 `케이블쇼 2011`에서 아스시 니시죠(Atsushi Nishijo) 일본케이블TV방송연맹(JCTA) 이사장은 일본 디지털전환의 성공배경으로 케이블TV에 대한 정부지원을 손 꼽았다.
그는 “일본 케이블TV 가입자 수가 300만 명 증가했다”며 “이는 일본 정부가 디지털전환사업을 통해 공영방송인 NHK 수신료 징수율을 높이고 케이블TV 가입자 확대라는 두 가지 유인책을 조화롭게 썼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지상파방송은 케이블업계의 뒷받침으로 아날로그 종료 후에도 차질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고, 케이블TV도 디지털 가입자가 증가하는 등 유무료 방송 모두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길종섭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개막식에서”케이블 사업자들이 과감한 통신시장 진출과 셋톱박스 스마트화, 통합 앱스토어 구축, N스크린, 콘텐츠 투자에 적극 나서 위기를 기회로 바꿔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을 방문한 길 회장은 행사에 앞서 JCTA를 방문, 일본 케이블TV연맹 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양국 케이블TV 산업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유정기자 clickyj@
진단 결과에 따른
안내페이지를 참고하세요.
UHD TV 시청방법 바로가기 HD TV 시청방법 바로가기 아날로그TV 시청방법 바로가기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콜센터(1644-1077)로 문의 바랍니다. 기타(중소기업, 해외 브랜드, 해외 직구 등) UHD TV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