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디지털타임스] 지상파 디지털전환 특별법 공포

6월말 본격 시행… 2012년까지 전환유도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을 담은 `지상파 텔레비전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방송의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이하 디지털전환 특별법)이 28일 공포된다. 디지털전환 특별법은 공포 후 3개월이 지난 오는 6월 말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가 오는 2012년까지 전 국민의 디지털TV 전환을 유도하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특별법 공포에 따라 2012년 말 이전에 아날로그 방송 종료일을 정하는 등 법 시행에 필요한 시행령을 6월까지 제정하는 한편, `디지털방송활성화 추진위원회(위원장 방송통신위원장)를 설치해 중장기 세부 정책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디지털전환 특별법에 따라 지상파TV 사업자는 기존 아날로그방송을 2012년 12월 31일 이전까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날까지 종료해야 하며, TV 및 관련 전자제품도 2010년까지 단계적으로 디지털방송 수신장치(튜너)를 내장하고 아날로그방송 종료 안내문을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한다.

이처럼 디지털TV 전환을 담은 법률안이 올해 본격 시행됨에 따라 국내 디지털TV 보급 확산에 큰 전기가 될 전망이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디지털TV 전환과 관련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지 않아 해외 선진국에 비해 디지털TV 보급이 뒤쳐져 왔다.

디지털방송으로 전환되면 시청자는 지금보다 5∼6배 생생한 고화질, 고음질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되고, 데이터방송을 통해 T-커머스 등도 가능하다.

최경섭 기자 kschoi@dt.co.kr
2008년 03월 28일 (금)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