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디지털타임스] 700㎒ 회수.재배치 논의 가속도

`지상파텔레비전의 디지털전환과 디지털방송의 활성화에 관한 법(디지털방송전환특별법)제정과 함께 세부 시행령 제정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700㎒ 주파수 정책논의도 속도를 내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6월 중순으로 예정된 청와대 업무보고 이후에 700㎒ 회수 및 재배치 문제를 다룰 별도의 TFT를 구성키로 하는 등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주파수 정책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26일 청와대 업무보고에 700㎒를 포함해 800, 900㎒ 등 황금주파수 대역에 대한 개략적인 주파수 활용방안이 제시될 것 이라면서 방통위 내부적으로 700㎒ 주파수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담반을 가동하고 있으며, 업계 여론수렴을 위한 TFT를 곧이어 구성할 것 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통신-방송업계의 의견수렴을 위한 TFT 전담반 활동을 통해 업계의 의견을 취합, 빠르면 8∼9월경에 초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방통위는 미국, 영국, 일본 등 디지털TV 전환에 따른 700㎒ 활용방안을 제시한 바 있는 해외 사례와 국내외 통신, 방송시장의 특수성을 감안해 올 연말까지 700㎒ 유휴 주파수 활용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인데, 국내에서도 방송계-통신진영간 입장차이가 워낙 커서 정책조율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이 따를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관계자는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르는 700㎒ 주파수 회수, 재배치 문제는 시급성을 다투는 사안이라면서 방통위가 서둘러 이해당사자간에 의견을 조율하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700㎒ 주파수 재배치 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주파수 경매원칙에 맞춰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들에 주파수 배분을 완료한 상태다. 영국, 미국도 2012년까지 디지털TV 전환으로 회수되는 700㎒ 주파수 대역을 차세대 이동통신 및 모바일 방송 용도로 재배치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들 국가들은 700㎒ 주파수 경매 및 재배치 작업 등을 통해 확보되는 주요 재원을 디지털방송 전환비용에 충당한다는 계획인데, 국내에서도 700㎒ 재배치 작업을 통해 확보된 재원을 저소득층에 대한 디지털방송 지원금 등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

최경섭 기자 kschoi@dt.co.kr
2008년 05월 26일 (월)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