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안테나로 아날로그 TV만 보시는 가구는 정부지원 받으세요

이번에 확정된 방송통신위원회의 정책방안에 따르면 ’12.12.31(월) 아날로그 TV방송 종료에 대비하여 안테나로 아날로그 TV만을 직접수신하는 가구 전체에게 디지털 컨버터*와 안테나 설치 등을 지원한다.

※ 디지털 컨버터 : 아날로그 TV 수상기로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 아날로그 방송보다 2배 이상 선명하게 TV 시청할 수 있음

● 정부지원 얼마나 받을 수 있나?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12.1월부터 아날로그 TV방송 직접수신 저소득층은 최대 19만원까지, 일반가구는 최대 10만원까지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시청각장애인·국가유공자 등 저소득층은 주민센터를 통해 정부가 지정한 디지털 텔레비전의 구매비용 10만원 또는 디지털 컨버터 1대를 무상으로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안테나 개·보수(9만원 상당)가 필요한 경우에도 무상으로 지원받는다.

※ 차상위계층 : 자활근로자, 의료비 본인부담 경감자, 한부모가족, 장애수당 및 장애아동 수당을 지급 받는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를 받는자

일반가구는 우체국에 2만원을 내면 디지털컨버터(6만원 상당)를 지원받을 수 있고, 안테나 설치(9만원 상당)를 3만원에 지원받을 수 있다. 65세이상 노인과 장애인의 경우 디지털컨버터 설치와 안테나 설치는 무상으로 지원된다.

● 정부지원 대상여부 확인은?

정부지원 대상은 안테나로 아날로그 TV만 시청하는 가구(아날로그 TV 방송 직접수신가구)이다. 유료방송 가입 또는 DTV 보유가구는 ’12.12.31(월) 아날로그방송 종료에도 아무런 불편없이 지상파 디지털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서 정부지원 대상이 아니다.

1월말부터 방송사는 아날로그 TV 방송 직접수신가구에게만 자막고지방송(우측그림)을 송출한다. 우측 그림과 같은 ‘자막고지방송’(매일 2회이상 방송)이 보이는 아날로그 TV만 보유한 가구는 정부지원 대상이다.

정부지원 대상인지 여부를 정확히 알고 싶다면, 디지털전환 콜센터 (080-2012-012)로 문의하거나, DTV코리아 홈페이지(www.dtvkorea.org)에 접속하면 된다.


● 정부지원 신청은 어디서 하나?

저소득층은 거주지역 주민센터(또는 읍·면사무소)에서, 일반가구는 우체국에서 신청하면 된다.

● 정부지원 신청 절차는?

저소득층은 DTV 구매보조 또는 디지털 컨버터 무상지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민센터에 신청 접수한다. DTV 구매보조를 선택할 경우 정부에서 정한 모델(삼성?LG?대우디스플레이?유한프리젠?우성엔터프라이즈, 붙임 참조) 중 하나를 택하고 DTV 가격에서 정부지원금(10만원)을 제외한 금액을 별도로 납부하여야 한다.

일반가구는 우체국에서 디지털 컨버터를 신청접수하면서 디지털 컨버터 대여금 2만원을 납부하면 된다.

● 아날로그 TV 방송 종료와 디지털전환 일정은 어떻게 되나?

디지털전환 특별법에 따라 ’12.12.31(월) 새벽 4시에 KBS·EBS·MBC·SBS 등 모든 지상파 아날로그 TV 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 방송시대가 본격 개막된다.

’12.7월부터 디지털전환이 완료 단계에 이르는 지역(보급률 98%이상 지역) 직접수신 아날로그 텔레비전 화면 전체에 자막고지(가상종료)를 내보낼 방침이다.

가상종료를 통해 사실상 지역별 아날로그 TV방송 종료를 추진하고 ’12년말 국민 혼란 및 대규모 민원이 최대한 분산되도록 할 계획이다.

’12년 지상파 아날로그 TV 방송을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나면, ’13년 이후에는 유료방송의 디지털전환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아울러 디지털방송의 채널 재배치는 ’13년에 추진할 예정이다.

● 디지털전환으로 인한 혜택은 무엇인가?

시청자는 기존 아날로그 TV 방송에 비해 5배 이상 깨끗한 고화질 및 고음질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날씨·일기예보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즐길 수 있다.

지상파 방송사는 디지털 방송 프로그램을 텔레비전뿐만 아니라 유·무선 인터넷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언제?어디서나 시청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그동안 아날로그 TV방송과 디지털방송을 병행 송출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김용수 방송통신위원회 디지털방송전환추진단장은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방송 기술 및 서비스의 변화가 아니라 본격적인 디지털방송 시대 개막을 의미하며, 디지털방송을 통해 방송통신 융합 콘텐츠 및 서비스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