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연합뉴스] 방송장비 시장 5년내 두배로 늘린다

정부, 5천460억 투입해 기술개발.수출지원

정부는 오는 2015년까지 방송장비 고도화를 통해 생산규모를 모두 15억달러로 늘린다는 목표 아래 5년간 5천46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지식경제부는 28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9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차세대 방송시장 선점을 위한 `방송장비 고도화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정부는 오는 2012년 12월 디지털방송 전환과 본격적인 방송통신 융합 시대를 앞두고 국내 첨단 IT기술을 활용, 차세대 방송장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이같은 계획을 마련했다.

계획대로 투자가 이뤄지면 5년 후에는 국내 방송장비 생산규모가 15억달러로 배이상 늘어나고 방송장비 시장에서만 글로벌 스타기업 10개가 배출되며 6조3천억원의 생산유발과 2만2천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한다.

정부는 이에 따라 국내 방송장비 시장을 현재의 수요자 중심에서 수요자와 공급자 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한 상생(相生)의 시장으로 전환시키고 산발적으로 추진된 정부정책을 지속적이고 성과지향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5년간 1천800억원을 투입, 방송사와 제조사가 공동으로 장비를 개발하고 구매동의서를 통해 실제 구매로 연결되도록 할 계획이다. 1∼2년내 조기사업화가 가능한 품목은 7월중에 선정된다.

또한 국산장비의 성능과 안정성이 뒤쳐진다는 인식을 개선하고 국산 장비가 공정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지난해 세계 방송장비 시장 규모는 594억달러로 메모리반도체(484억달러), 디스플레이장비(550억달러)보다 큰 시장이지만 국내 방송장비 생산규모는 6억3천만달러로시장 점유율이 1.1%에 불과한 실정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아날로그 방송시대에서는 세계에 뒤졌으나 방송의 디지털화와 방통융합, 방송의 개인화가 진행되면 차세대 방송장비 시장에서 IT강국인 한국에게 기회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3D카메라 등 차세대 방송장비에 대한 기술력 확보를 위해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는데 5년간 모두 3천661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아울러 오는 8월엔 대규모 공연장, 학교, 군부대, 교회 등을 위한 맞춤형 방송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국산 장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송장비 시험인증센터도 설립된다.

정부는 또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DMB, IPTV 시스템을 동남아와 중남미에 수출할 수 있는 길을 적극 모색키로 했다. 중장기적으로 대학-기업 공동 연구개발 지원 및 대학 디지털방송장비연구센터 지정을 통해 인적 자원을 확보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방통위는 이를 통해 5년간 1조9천억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1조8천억원의 수출확대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하며 6조3천억원의 생산유발 및 2만2천명의 직간접적 고용창출 효과도 예상했다.

정주호 기자 jooho@yna.co.kr
2009년 5월 28일 (목)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