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연합뉴스] 정부, 보급형 디지털TV 선정 보급

`디지털TV 보급 활성화 계획 발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지식경제부, 환경부와 공동으로 2012년 아날로그 방송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TV 보급 활성화 계획을 마련하고 사업별로 이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TV의 보급 확산과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해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보급형 디지털TV를 선정하고, 올해 5월부터 일반 시청자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전환 지원업무를 수행하는 한국전파진흥협회는 3일부터 22일까지 보급형 디지털TV 모델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RFP)를 홈페이지(www.rapa.or.kr)를 통해 공개하고 공모접수에 들어갔다.

보급형 디지털TV는 106.68㎝(42인치) 이하 6종류를 대기업, 중소기업의 제품군으로 구분해 TV가격, 성능, A/S 등 심사를 통해 2월말∼3월초까지 선정하고 TV가격의 인하를 유도할 예정이다.

선정된 보급형 디지털TV는 디지털전환 포털사이트(www.dtv.go.kr) 등을 통한 홍보, 정부 인증 로고 부착 등을 통해 보급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2010년 아날로그방송을 시범종료하는 경북 울진, 전남 강진, 충북 단양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중 직접수신세대가 디지털방송 시청을 위해서 무료 보급되는 디지털 컨버터를 선택하지 않고 보급형 디지털TV 구매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10만원 상당을 구매 보조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저효율 가전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전국의 보육원, 양로원 등 사회복지시설의 TV수상기를 2011년부터 에너지 저소비 제품인 디지털TV로 교체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TV제조업계,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해 아날로그방송 종료에 따라 발생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폐아날로그TV의 수거·재활용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재활용기술 개발을 통해 환경오염 방지 및 자원순환을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정부투자기관 등 모든 공공기관이 아날로그 TV방송이 종료되는 2012년말까지 3개년에 걸쳐 아날로그 TV를 모두 디지털TV로 교체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학교, 교도소, 경찰서, 우체국 등 일선기관이 많은 경우는 단계적인 디지털TV 교체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반영하도록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아울러 디지털전환 특별법에 따라 TV제조업체나 수입업체는 국내 판매용으로 아날로그TV를 제조·수입할 수 없고, 디지털TV만 생산할 수 있으며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 중이다.

방통위는 시청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TV제조업체, 수입업체, 유통업체 등을 대상으로 아날로그TV 및 관련 전자제품에 대한 제조 또는 판매 실태를 일제 점검할 계획이다.

시청자들은 2012년 12월말 아날로그방송 종료 이후 디지털방송을 시청하려면 디지털TV를 구입하거나 기존의 아날로그TV에 디지털컨버터를 부착해야 한다.

현재 국내 디지털방송 수신기 보급률은 55.1%로 비슷한 시기에 아날로그 TV방송을 종료하는 주요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2010년 2월 3일 (수)
박창욱기자 pcw@yna.co.kr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