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최성준 방통위원장 “지상파 UHD 방송은 단계적으로”···단통법이 이통사 이익 늘렸다는 단정 어려워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이어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도 지상파 초고화질(UHD) 방송 단계적 확산에 힘을 실었다.

최 위원장은 22일 한 방송프로그램에 출연, “지상파 UHD 방송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미래부와 방통위가 700㎒ 주파수에서 4개 채널을, DMB 대역에서 1개 채널 등 5개 채널로 지상파 UHD 방송을 수도권부터 단계적으로 시작하는 700㎒ 주파수 활용 방안을 마련했다고 소개했다.

최 위원장은 방송용 주파수 압축기술이나 활용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나날이 발전을 하고 있다며 방송용 주파수 효율화 필요성도 개진했다.

이에 앞서 최 장관은 지난 20일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지상파 UHD 방송을 단계적으로 확산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장관과 최 위원장이 잇따라 국회와 지상파 방송사의 지상파 UHD 전국 동시 방송 요구를 반박하는 발언을 내놓은 것이다.

국회와 지상파 방송사의 거듭된 요구에도 미래부·방통위가 지상파 UHD 방송을 위해 마련한 700㎒ 대역 주파수 할당 방안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동통신 시장에 대해 최 위원장은 안정화됐다고 평가했다. 최 위원장은 “단말기유통법 시행 이후에 투명한 지원금 공지 등으로 시장이 안정됐고, 페이백을 비롯한 이용자 차별 지원금 지급이 대폭 줄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은밀하고 교묘한 페이백 등 불법 지원금 지급 행위는 엄정하게 조사하고 제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단통법 시행 이후 이통사 영업이익이 증가했다는 지적에 최 위원장은 이통3사 평균 매출액이 전 분기보다 감소했다며, 단통법이 반드시 이통사 영업이익을 늘렸다고 단정하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반박했다.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