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협회보 제17호]UHD KOREA, 내장형 안테나 2종 개발

UHD KOREA, 내장형 안테나 2종 개발

 

지상파UHD방송추진협회(이하 UHD KOREA)는 지상파 UHD 방송 신호를 직접 수신하는 Plug-In Antenna(이하 장착형 안테나)와 Stacked Microstrip Antenna(이하 내장형 안테나)를 개발했다.

 

1면 상단 사진11면 상단 사진2

 

 

장착형 안테나는 TV 수상기의 전원 케이블에 안테나를 내장하고, 신호가 약한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증폭기를 장착했다. 휴대폰의 DMB 안테나를 이어폰으로 활용한 것과 유사한 사례이다. TV 수상기 내부의 전자파 장애로 인한 수신율 저하요인을 제거하고 슬림형 디자인과의 충돌을 회피해 가전사가 제기하는 안테나 내장 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다.

 

내장형 안테나는 초박형 TV 트렌드를 반영해 15mm 이하 두께의 내장 안테나를 TV 수상기 뒤 내부에 장착하는 형태이며, TV 수상기 내부의 전자파를 극복하는 기술을 활용했다. 벽에 근접한 TV의 배치를 고려해 벽에 반사된 방송신호의 수신을 극대화한 설계이며, UHD 700Mhz 대역의 이득을 극대화하고 광대역 전파수신 패턴을 설계해 기존 디지털 TV 방송도 수신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지상파 UHD 방송은 일반적인 수신환경에서 SNR(Siginal To Noise, 신호대 잡음비) 수치가 최소 20dB 이상이면 시청할 수 있다. 장착형 안테나와 내장형 안테나의 SNR 수치가 각각 24dB, 26dB로 측정됐다.

 

지상파 UHD 방송이 단일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ATSC 3.0 SFN(Single Frequency Network) 방식인 점을 고려하면 장착형과 내장형 안테나의 수신 성능은 더욱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UHD KOREA는 시청자들이 지상파 UHD 방송을 손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내장형 안테나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스마트 안테나를 개발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 기사는 협회보 1면에 개제되어 있습니다.>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