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2008년 디지털 전환 홍보영상


지상파 TV가 2012년 12월 31일,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하고 디지털 방송을 시작합니다.

지상파 디지털 방송은선명한 고화질의 프로그램과 데이터 방송과 전자프로그램가이드 등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많은 채널을 시청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방송, New Digital Life, 디지털 지상파 방송을 열어갑니다.

1990년대 이후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전세계 모든 나라들이 TV의 고화질과 다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방송을 추진해 왔습니다.

영국이 1998년에 세계 최초로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시작했고 같은 해 미국에서도 주요도시에서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실시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전세계 방송사의 91%가 디지털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은 2007년 10월부터 단계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해 2012년까지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전면 실시할  예정이며 미국은 2009년 2월 17일, 일본은 2011년 7월 24일에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하고 지상파 방송을 모두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도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방송의 디지털화에 동참, 매체간 경계를 낮추는 방송·통신 결합시대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지상파 디지털 TV방송 전환을 추진해왔고 국회의 입법에 따라 법률로 정한 아날로그 방송종료일인 2012년 12월 31일에 지상파 TV방송의 디지털 전환이 완료됩니다.

지상파 TV의 디지털 전환으로 시청자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은 기존의 아날로그보다 세 배 이상 선명한 고화질 HD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TV를 통해 보다 넓은 와이드화면을 경험해 보십시오. 디지털 TV를 통해 입체 음향으로 고음질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통해 TV프로그램 외에 뉴스와 날씨, 증권, 교통정보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프로그램 편성 정보를 TV를 시청하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통해 KBS, MBC, SBS, EBS에서 제공하는 여러 개의 채널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은 케이블 및 위성방송과 비교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고화질 HD방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경우, 위성방송이나 케이블방송처럼 별도의 수신장치나 월 이용료를 낼 필요 없이 디지털 TV를 시청할 수 있는 안테나만 설치하면 됩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직접 수신하기 위해서는 첫째, 디지털 방송 가시청권역 내에 있어야 하고 둘째, 전파수신설비인 안테나가 있어야 하며 셋째, 디지털 수신기기가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DTV Korea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첫째, 우리 집이 DTV 수신이 가능한 지역인지 둘째, 우리 동네의 DTV 수신율은어느 정도인지 셋째, 우리 집에서 DTV를 수신하려면 어떤 채널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시청하려면 직접수신 안테나를 사용할 때와 공동수신안테나를 사용할 때가 각각 차이가 있음을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주택유형과 관계없이 송신소가 가깝거나 거주지와의  사이에 장애물이 없는 경우에는 실내수신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을 UHF채널 13에서 69사이에서 개별실외안테나를 통해 수신하셨다면 별도의 수신 안테나 없이 쓰던 안테나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이나 대형건물은 공동수신안테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2001년 이후에 준공된 공동주택은 대체로 공시청 설비가 양호한 편입니다. 낡은 건물의 경우 다수 주민의 동의를 얻어 설비를 개선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실내수신안테나를 이용하여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수신하는 방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매우 간단합니다. 다양한 국내외 실내수신안테나를 구입하시면, 약 2만원∼6만원대정도의 실내수신안테나를 가지고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충분히 수신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TV를 갖고 계시다면 실내 안테나를 디지털 셋탑박스와 연결한 후 텔레비전에 연결하면 되고 일체형 디지털 TV를 갖고 계시면 실내 안테나를 바로 텔레비전에 연결하면 됩니다.

실외안테나는 건축물 옥상에서 볼 수 있는 야기안테나와 실내외겸용으로 쓸 수 있는 UHF 광대역안테나가 있으므로 주택의 여건에 따라 선택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공동주택에 거주하셔서 공시청 안테나를 이용하신다면 2001년 이후 준공된 공동주택의 경우, 벽면 TV단자에 TV의 케이블을 연결하여 무료로 DTV 시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유료방송(케이블, 위성)이 연결되었다면, 관리사무소에 문의해서 지상파 디지털 TV방송과 유료방송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공동주택의 준공년도가 오래된 경우 공시청 설비가  노후되었거나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설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공시청 설비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공시청 설비의 개선에 드는 비용은 약 6천원∼2만원사이로 추정됩니다. 원칙적으로 공시청 설비는 사유재산이므로 소유주 또는 세대주가 그 개선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

지상파 DTV를 보기 위해 꼭 TV를 새로 사야 되냐구요? 그렇지 않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셋탑박스만 구입하여 지상파 DTV를 시청하거나 DTV 수신튜너가 내장된 일체형 DTV를 선택하거나 비용 지출의 여유 정도에 따라 DTV를 수신할 수 있는 기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980년대 이후 고층빌딩과 아파트가 많아지는 등  주거환경이 바뀌면서 기존의 아날로그 지상파 TV방송을 직접 수신하기 어려워 위성방송이나 케이블방송에 가입해서 이용료를 내고 지상파 TV방송을 시청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으로 전환하게 되면 안테나 등 수신설비만 갖추면 어디서나 무료로 깨끗한 화질의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보기 위해서 수신기기를  연결하고 난 후에는 일체형 DTV 또는 디지털 셋탑박스의 사용설명서를 참조해서 새로운 디지털 채널을 재설정해야 합니다.

보다 유익하고, 보다 편리하고, 보다 저렴한 지상파 디지털 방송! 지금 준비하기시 바랍니다. DTV KOREA!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