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방통위,“방송통신기본계획”수립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11월 11일 제2기 위원회 정책방향을 토대로 ‘11~’13년 기간 중 추진할 100대 실천과제를 발굴하고 실행계획과 소요재원을 반영한 방송통신기본계획을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동 계획은 지난 7월 제2기 위원회 정책방향 발표 이후 위원회 내 과제 발굴, 전문가 의견수렴 및 워크숍(8월~10월) 등을 거쳐 마련되었다.

2기 위원회 정책방향에서 제시했듯이 기본계획은 ①글로벌 ICT 허브 Korea 실현, ②스마트 생태계 조성 및 신산업 창출, ③디지털 선진방송 구현, ④방송통신 이용자 복지 및 정보보호 강화 등 4대 핵심과제를 추진하여, 모든 국민이 행복해지는 방송통신 선진국을 실현하고 방송통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함께 누리는 스마트 코리아」를 실현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며, 4대 핵심과제별 주요 추진내용은 이하와 같다.

핵심과제 1

글로벌 ICT 허브 Korea 실현

유무선 데이터 트래픽 폭증에 대비하여 기가인터넷 상용화, 차세대 이동통신망 구축 및 모바일 광개토 플랜 등을 추진하고, 망 중립성 정책방향 등 새로운 인터넷 이용원칙을 정립하는 한편, 미래인터넷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인터넷이 국가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확대되는 점을 고려하여 IT와 인문사회학간 융합연구를 강화하고,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정책방안을 마련하는 등 인터넷기반사회에 대한 대응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초고화질TV, 초대용량 무선전송 기술 등 차세대 원천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선제적 표준화를 통해 특허분쟁에 대한 대응역량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핵심과제 2

스마트 생태계 조성 및 신산업 창출

클라우드, 사물지능통신, 3D 방송, 근접통신(NFC) 등 7대 스마트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C(콘텐츠)-P(플랫폼)-N(네트워크)-T(기기) 업계간 혁신적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방송통신투자포럼 구성, 창업지원 등을 통해 중소 벤처기업을 적극 육성하여 젊은 층 일자리를 창출할 방침이다.

또한, 신규사업자 시장진입 등을 통해 방송통신 사업자 간 서비스 경쟁을 활성화하고, 금지행위에 대한 시장조사 강화 등 공정경쟁 원칙을 확립해 나가는 한편, ITU 전권회의 등 국제회의 개최로 기술 및 표준화 논의도 주도해 나갈 예정이다.

핵심과제 3

디지털 선진방송 구현

방송 소유·겸영규제 개선 등 글로벌 미디어 기업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통합방송법 제정, 방송평가 및 편성제도 개선 등 방송규제를 합리화하는 한편,

차세대콘텐츠 인력양성, 시청자미디어센터 연계 지역콘텐츠 제작인력 양성 등 콘텐츠 제작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광고편성·운용규제 개선 및 스마트광고 활성화를 통해 광고시장 규모를 10조원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2012년까지 방송의 디지털전환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공영방송 재정기반 선진화, 방송프로그램 품격 제고 등을 통해 고품격 청정 공영방송을 구현할 계획이다.

핵심과제 4

방송통신 이용자 복지 및 정보보호 강화

신규 기간통신사업(WiBro) 허가, MVNO(재판매) 및 선불요금제 활성화 등을 통해 통신요금 부담을 지속적으로 완화하고, 통신중계서비스 제공, 장애인용 UI(User Interface)/UX(User Experience) 개발, 시청자미디어센터 활성화, 인터넷전화 요금감면 등 저소득층·소외계층 지원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방송통신 이용자의 권익 증진을 위해 요금고지서를 개선하고, 통신사 미환급금 관리감독 및 통신장애 관련 피해구제를 강화하는 한편,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만들기’ 운동 및 청소년 인터넷 윤리교육 강화를 통해 인터넷 문화선진국을 구현하고, 모바일 보안위협 대응, 범정부 사이버보안 마스터플랜 수립, 과도한 개인정보 수집제한 등 사이버 세상 보안기반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방통위는 기본계획 시행에 따라 ‘13년 방송통신산업 생산이 184조원으로 증가하고(’10년 153조원) 젊은 층이 선호하는 일자리 13,000개가 늘어나는 등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 모두가 방송통신의 혜택을 누리는 스마트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붙임 : 4대 핵심과제 – 20대 세부과제 – 100대 실천과제 목록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