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기자협회보] “HD방송의 진수 보여드립니다”


뉴스 스튜디오의 개혁을 추진하는 KBS의 D-프로젝트가 윤곽을 드러냈다.
KBS D-프로젝트팀(팀장 장기철)은 지난해 실시한 해외 선진 방송국 스튜디오 실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뉴스 스튜디오 개선 방향을 잡았다.
일정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사회에서 16억5천만원의 관련 예산이 통과된 데 이어 11일에는 일선 기자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었다. 3월까지 디자인 업체를 선정, 4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6월 완공할 계획이다. 7월부터는 새 스튜디오에서 KBS뉴스9를 진행하게 된다.
KBS 새 스튜디오의 자랑거리는 입체적이고 다양한 배경화면을 연출할 수 있는 ‘비디오월’이다. KBS측은 “벨기에 바코(Barco)사의 DLP 20대를 구입해 구축한 비디오월로 4면 공간을 모두 활용, HD방송의 진수를 보이겠다”고 설명했다.
장기철 팀장은 “현재 국내 다른 방송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비디오월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혼합된 형태”라며 “KBS의 새 스튜디오는 명실상부한 디지털 비디오월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스튜디오와 주조종실의 의사소통도 한결 편해졌다. 그동안 앵커는 프롬프터나 스태프가 전달해주는 메모에 의존했다. 새 스튜디오에서 앵커는 스튜디오에서 직접 기사를 검색하고 주조종실의 상황을 알 수 있다. 긴급 상황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KBS 측은 새 스튜디오의 등장으로 뉴스 콘텐츠 역시 적지 않게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장 팀장은 “앵커의 역할, 기자의 출연, 다양한 소스의 활용 등이 늘어나면서 방송 기자 취재 제작 시스템의 일대변혁이 불가피하다”며 “기술 환경의 진보가 보도에 직접 반영되는 진정한 HD방송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우성 기자 jean@journalist.or.kr
2008년 01월 16일 (수)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