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2012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클릭하면 2012년도 한국미디어패널조사가 새 창으로 연결됩니다.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의 등장과 다매체화의 진전으로 방송통신 이용 환경은 그 어느 때 보다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방송 통신의 산업 간 장벽이 사라지는 융합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화의 진전으로 인해 이용자들은 단말기, 플랫폼, 패키징 방식과 상관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이러한 다매체 이용 환경에서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는 전국을 대표하는 가구 추출을 통해 다중 매체 이용 현황 추이를 동태적으로 파악하고, 패널 데이터 구축을 통해 개인의 미디어 이용패턴을 보다 풍부하고 입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는 2010년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패널 구축을 시작으로 2011년 전국을 대상으로 패널 가구를 확대하여 총 5,000여 가구 및 12,000여 명을 선정하였으며 2012년 3차년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의 조사표는 설문지, 방송통신 요금 고지서 수집 조사의 두 가지 조사로 구성되며, 설문지는 가구용 설문지와 개인용 설문지로 나누어진다. 차년도에 조사되었던 가구내 미디어 기기보유, 가구내 미디어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 및 지출 현황, 개인별 미디어 이용행태등이 설문지를 통해 조사되었다. 2012년도에는 시계열 관리를 위한 기존 조사항목의 적절성 검토와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등장에 따른 신규 항목을 개발하고 기존 항목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미디어 활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인 개인별 가치관 및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문항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어 조사되었다. 또한 기 구축된 패널가구와 신규 구축 가구와의 정보의 일관성 유지를 위한 인적사항표 작성, 응답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용어 설명집 작성, 응답 사례비 인상 등의 조사 전반적인 개선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본 조사는 다매체 시대의 cross-media 이용행태를 이해할 수 있는 지표와 통계를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과 측정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패널 데이터 구축을 통해 미디어의 이용시간 배분, 미디어 부문 지출,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등에 대한 종단적 데이터 분석을 요구하는 정부, 업계, 학계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