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

개념

방송법에 따라 지상파방송사업(자)는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지상의 무선국을 관리, 운영하며
이를 이용해 방송을 행하는 사업 및 사업자

KBS, MBC, SBS, EBS, 지역민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logic

지상파 방송은 방송 신호를 송출하는 안테나를 지상에 세워 전파를 송출하고, 이를 수신하는 안테나 역시 지붕과 같이 지상에 세워 전파를 수신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공중파와 동일한 용어입니다. 방송법에 따라 지상파 방송 사업자는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지상의 무선국을 관리, 운영하며 이를 이용해 방송을 행하는 사업 및 사업자이며 KBS, MBS, SBS, EBS, 지역민방 등이 해당됩니다.
지상파 방송 사업자는 또 전파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국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지상파 방송은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방송국에서 제작된 뉴스, 드라마, 예능, 다큐 등의 프로그램을 무선 신호형태로 전환하여 각 지역의 TV 송신소에 보낸 후 다시 각 가정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시청자는 안테나 또는 공시청 설비를 통해 신호를 수신해 TV를 시청하게 됩니다.
지상파 방송은 대부분 공적재원과 광고재원을 바탕으로 운영되며 프로그램 시청에 따른 요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지상파 방송은 방송서비스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기간방송일 뿐만 아니라 강력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상파방송국이 제작한 프로그램의 품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고 케이블, 위성, IPTV 등 유료 방송 플랫폼들도 지상파 방송사가 제작한 프로그램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개념

1997년, 방송통신위원회((구)정보통신부)는 지상파디지털방송추진협의회를 운영하여, 그 해 국내 디지털 전송방식을 미국식인 ATSC 방식으로 결정했습니다.
1998년, 세부전환계획 잠정시안을 결정했습니다.
2000년,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종합계획”에 따라 디지털 전환 추진일정을 확정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은 2001년 10월 이후 수도권, 2004년 7월 광역시권역, 2005년 12월 도청소재지 지역, 2006년 7월 시ㆍ군 지역에 단계적, 전국적으로 확대됐습니다.
2012년까지 디지털 송ㆍ중계소를 추가로 구축하고 2012년 12월 31일 새벽 4시에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이 모두 종료됐습니다.

tv_history-1

채널 재배치

2012년 12월 31일 새벽 4시 아날로그 TV방송이 종료됨에 따라 발생한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디지털 방송 채널(주파수)을 재배치했습니다.

channal_renewal

채널 재배치는 국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3개 권역으로 분리해 순차적으로 실시했습니다.

channel_replacement_step

권역별 채널 재배치

1. 전라권 2. 경상권 3. 수도권, 충청권, 강원권
2013년 6월 12일 14:00완료 2013년 7월 17일 14:00완료 2013년 10월 16일 14:00완료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