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KOREA

[YTN] 일본 아날로그TV “끝”…디지털TV, 본격 시작

오늘 정오를 기해 일본 전역에서는 아날로그TV 방송이 정식으로 종료되고 일제히 디지털TV가 방송되면서 TV역사에 새로운 장이 펼쳐졌습니다.

지난 1953년 일본에 처음으로 TV가 도입된 이래 역사적인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습니다.

도쿄에서 박철원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예고한 대로 오늘 정오가 되자 파란색 바탕의 자막 화면으로 바뀌면서 아날로그TV 방송이 공식 종료됐습니다.

아날로그TV 방송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녹취:TV 안내 음성]

“지금 보시는 아날로그 방송 프로그램은 오늘 정오 종료됐습니다. 지금부터는 디지털방송을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신호를 압축해 대용량 정보를 추가로 보내는 등 주파수 효율이 높아진 것이 디지털TV가 내세우는 가장 큰 장점.

[녹취:카마타 준스케, 일본 총무성 관계자]

“아날로그 방송에서 디지털방송으로 전환되면서 주파수가 약 3분의 2 정도로 충분하기 때문에 남은 3분의 1로 별도 용도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날로그TV도 별도의 튜너만 있으면 당분간 디지털 방송을 수신할 수 있지만 이 경우 화면 크기가 작아지는 현상은 피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TV 시대 개막을 앞두고 대형 가전제품 판매장에서는 디지털TV를 구입하려는 사람들로 발디딜 틈이 없었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가격이 내리기를 기다리던 고객들이 일시에 디지털TV 구입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녹취:가토 신야, 야마다전기 TV판매 담당]

“지금까지 (디지털TV 판매는) 평상시의 3배에 이르는 판매고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현재 일본 전국에서 아직도 약 10만 가구가 디지털TV로 전환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이와테, 미야기현 등 대지진 피해 지역은 이번 실시 대상 지역에서 제외된 채 내년 3월 31일로 연기됐습니다.

도쿄에서 YTN 박철원입니다.

YOUTUBE 새창열기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지상파 UHD 방송 시청 자가진단

어느 지역에 거주 하시나요?



다음단계

보유하고 계신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UHD TV의 종류를 선택하세요.


초기화 다음단계

CLOSE